상상은 경험에 뿌리를 둘 수밖에 없다. 인간이 상상하는 내용은 그 주체가 인간이라는 점에서 이미 완전히 인간의 현실과 동떨어질 수 없다. 우리가 ‘비현실적’이라는 표현을 쓸 때에도 ‘현실적’이라는 그 대립되는 표현을 전제에 둔다. 현실이 존재하지 않으면 비현실적이라는 개념 또한 존재하
Ⅰ. 초현실주의 문학
초현실주의는 종교 감정 대신에 프로이트의 리비도설(說)이 도입된다. 따라서 인간의 숨겨진 부분에 상상력을 펼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기술적으로 보아 프랑스 낭만주의의 거장인 V.위고는 그의 데생에서 이미 초현실주의의 자동기술법(오토마티슴)에 가까운 방법을 사용하
상상력을 해방시키게 이른다.
그러나 상상력으로 현존하는 것을 뛰어넘는 경향을 가졌던 초현실주의가 다다와 유사하면서도 다다와 다를 수 있었던 한 가지 결정적 요소는 양 대전 사이의 기간 동안 문화적·정치적 불확실성에 직면했을 때 보여준 그룹 활동의 일관성이었으며, 그들의 활동에 대해서
현실의 모순을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한다는 점에선 혁명 여전사인 잔다르크와도 같은 존재였다. 하지만 이후 한국 사회는 민주화의 이룩, 산업화의 성공, 소비에트와 동구권의 붕괴, 물질 만능적 소비사회로의 변화 등 여러 국내외적 변화를 겪게 되었고 그 변화의 물결은 문단에까지 영향을 주었다.
2. 욕망의 두 가지 측면
욕망 : 부족을 느껴 무엇을 가지거나 누리고자 탐함. 또는 그런 마음.
본능적 욕망 : 결핍된 것으로부터의 해소를 위한 욕구 또는 바람 (Need)
예) 성적 쾌감, 식욕, 고통 또는 질병의 해소 등
고차원적 욕망 : 성장 동기에 의한 욕망 (Desire)
본능에 의한 욕망과 달리 저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