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는 20세기의 예술사조로 쉬르레알리즘(Surrealism)이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사실주의나 추상예술과는 대립되는 것으로 간주하기 쉬우나, 비합리적인 것을 예찬하고 때로는 비윤리적인 방향으로 흐르며, 꼴라쥬와 같은 새로운 기법, 오브제와 같은 직접적인 표현도 채택했으며, 다다이즘의 자
및 응용예술로서의 키치(kitsch)를 정의하고 1950년대 이후 비판적 지역주의의 심층적 본질과는 구별되는 현대건축의 독창적인 표현과 보편적 한계의 극복을 위한 형태지식 개념의 변화를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이것이 다양하게 적용됨으로써 나타나는 디자인 언어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현대건축에서
초현실주의, 추상표현주의, 누보레알리즘 등에 영향을 끼쳤으며, 오브제의 미학인 아쌍블라주, 정크아트, 개념미술, 팝아트, 그리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에 까지도 새로운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합리주의와 자연주의에 반대
비합리적 인식과 잠재의식의 세계를 추구, 표현의 혁신을 꾀한 전위적 문예사조
쉬르레알리즘의 역어
앙드레 브르통의 ‘초현실주의 제1선언’ 에 의해 보편화
외적 현실과 내면적 현실의 변증법적 총합을 시도하는 전위적 예술사조
직접적인 선행 사조는 다다
표현한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