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 나의 딸이 82년생 김지영을 보고 “엄마가 생각나서 울었다”며, 나에게 토로한 적이 있었다. 나는 처음에 그 영화의 내용을 몰랐기 때문에 어떠한 공감도 해줄 수가 없었다. 그래서 나도 내 시간을 들여 한 번 그 영화를 보았다. 영화를 보고 나서 느낀 생각은, 딸이 내 생각이 나서 울 수도 있
혐오와 여성폭력이 만연한 사회 현실에서 발생한 하나의 비극적 ‘결과’다. 혐오와 차별이 있는 곳에서는 혐오표현이 발화되기 마련이고, 혐오범죄의 위험도 항상 도사리고 있다. 강남역 사건이라는 특정 사건은 남성이 가해자이고 여성이 피해자인 여성혐오 범죄가 분명한 것처럼 일반적으로, 여성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Ⅰ. 서론
여성혐오는 Misogyny라고도 불리며 말 그대로 여성을 혐오하는 것이다. 학자들이 정의하는 여성혐오는 여성을 열등하고 동물적인 존재로 집단화하고 이성적 주제로 우월한 남성을 상정하는 가부장제의 학습된 집단혐오라고 말한다. 이러한 여성혐오 경험의 영향에 있어서도 남녀 간 차이를
혐오와 갈등을 재현시키고 있다.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네 미국이 불참하는 가운데 이번 올림픽을 통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외교성적표가 초라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미국 주도의 외교적 보이콧에 일부 국가가 동참하면서 기대보다 적은 정상이 개막식에 참석하는 것은 물론이고, 참석
에세이 “우리 시대 혐오를 읽다”는 4명의 지식인이 강연의 느낌으로 이야기를 들려주는 책이다.
이 책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발생되는 종교, 차별, 여성, 법으로 살펴본 혐오에 대해 서술하고 있으며 이렇게 만연하게된 혐오주의의 뿌리를 찾고 현대인들의 인식 변화를 촉구하고 있는 책이다.
Ⅰ 서론
전 세계를 삼킬 듯한 심각한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이 같은 사태의 가장 큰 두려움은 언제까지 이 사태가 지속될 것인가에 대한 무지이다. 바로 코로나19 얘기다. 여기에 혐오범죄까지 극성을 부리고 있다는 소식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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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신종코로나 감염증의 유행에 따른 인종 혐오
요사이
진원지가 중국이라는 이유로 중국인에 대한 혐오와 기피 풍조가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신종코로나 감염증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서구에서는 동양인 혐오, 국내에서는 중국인 혐오가 번지고 있다. 이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정하여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해 보겠다.
혐오 발언 '이수역 주점 폭행' 공방 가열되고 있다.
여성 측은 상대 남성들이 자신을 차 계단에 떨어졌다고 주장하지만 남성측은 전혀 그런일이 없으며 단지 여성 스스로 계단에 떨어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여성 측이 제공한 말로 계단에서 남성이 여성을 글러 떨어지게 해 여성이 머리를 다치
서론
최근 한국 사회에서 ‘혐오표현’이라고 불리는 표현행위가 사회현상으로 떠오르기 시작하였다. 온라인사이트 ‘일간베스트 저장소’의 민주화운동, 여성, 외국인, 호남지역 폄하 글과 자체적으로 만든 비방용어들이 온라인 전체로 퍼지고 비판 없이 사용되는 모습이나, 일부 보수 인사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