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없게 되었다. 우리는 스스로 耕作․耕食한다. 토지소유권은 인정될 수 없는 것인데도 국가가 이를 승인함은 부당하다. 우리는 끝까지 이를 타파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런 지경이 된 것은 일본인의 소행이다. 조선의 지주도 일본인과 한 무리가 되었다.”(조선총독부『조선의 군중』1925).
1. 시대적 배경
-대내적: 집권층의 갈등과 혼란. 청을 통해 서양문물이 소개되기 시작했고, 북학파 의 실학자들은 적극적으로 청의 발전된 문물을 도입하려 했으나 조선 정 부는 미온적.
-대외적: 서세동점(西勢東漸)의 세계사적 조류와 이에 편승한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 야욕으
실학자였다. 임진왜란, 병자호란을 겪은 후 조선의 모든 제도는 무너지고 백성의 삶은 궁핍해져, 기존의 체제나 사상으로는 세상을 다스리고 백성들을 넉넉하게 먹고 살게 하는 방법이 없을 지경에 이르렀다. 이러한 사회에서 기존의 학문과 사상으로는 시대의 질곡을 풀어나갈 방법이 없다고 여기며
실학자였다. 임진왜란, 병자호란을 겪은 후 조선의 모든 제도는 무너지고 백성의 삶은 궁핍해져, 기존의 체제나 사상으로는 세상을 다스리고 백성들을 넉넉하게 먹고 살게 하는 방법이 없을 지경에 이르렀다. 이러한 사회에서 기존의 학문과 사상으로는 시대의 질곡을 풀어나갈 방법이 없다고 여기며
실학자였다. 임진왜란, 병자호란을 겪은 후 조선의 모든 제도는 무너지고 백성의 삶은 궁핍해져, 기존의 체제나 사상으로는 세상을 다스리고 백성들을 넉넉하게 먹고 살게 하는 방법이 없을 지경에 이르렀다. 이러한 사회에서 기존의 학문과 사상으로는 시대의 질곡을 풀어나갈 방법이 없다고 여기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