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대 영국의 법사상가 홉스(Thomas Hobbes)의 ‘사회계약론’과 ‘자연법과 실정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Ⅰ. 서론
토마스 홉스는 중세 시대의 신 중심의 사상을 인간 중심으로 변화시키고, 근대적 법이론을 발전시켰다. 홉스가 태어난 17세기는 시대적으로 종교개혁을 통한 혼란이 만연한 시기
홉스는 성장 과정에서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종교에서 기존의 종교 중심의 사상에서 벗어나 근대적 법사상을 발전시키게 된다. 홉스의 사상은 지극히 개인주의적이며, 자유주의적인 성향을 보인다. 이러한 성향은 사회계약론에서 잘 드러나고, 이는 자연법과 실정법에 대한 실증주의적 법이론의 기
법, 그 형성에 밑거름이 된 사상이 바로 사회계약론이다. 이번 리포트는 이러한 사회계약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내용과 현대적 영향을 알기 위해 작성한 것이다. 이제부터 사회계약론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홉스, 로크, 루소의 사회계약론에 대한 세부적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계약론이 무엇인지
법률의 원천이 되는 것>이라 기술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계약론》은 어떻게 하여 일반의지가 관철되는 정치체를 형성하고, 인간이 자연상태에서 가지고 있었던 것과 같은 자유와 평등을 확보할 수 있느냐 하는 과제를 추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루소는, 사람들이 생존하기 위해 모였으
법정신의무를 강조함에 있어서 으레 등장한 인물은 고대 그리스의 저명한 철학자 소크라테스이다. 이 위대한 철학자 중 한 분이었던 소크라테스가 죽은 지 무려 2천여 년이 지났지만 그 이름은 아직도 수많은 사람들의 입에 악법도 지켜야 한다는 이론을 바탕으로 아직도 오르내리고 있는 것이다.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