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대 영국의 법사상가 홉스(Thomas Hobbes)의 ‘사회계약론’과 ‘자연법과 실정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Ⅰ. 서론
토마스 홉스는 중세 시대의 신 중심의 사상을 인간 중심으로 변화시키고, 근대적 법이론을 발전시켰다. 홉스가 태어난 17세기는 시대적으로 종교개혁을 통한 혼란이 만연한 시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종교에서 기존의 종교 중심의 사상에서 벗어나 근대적 법사상을 발전시키게 된다. 홉스의 사상은 지극히 개인주의적이며, 자유주의적인 성향을 보인다. 이러한 성향은 사회계약론에서 잘 드러나고, 이는 자연법과 실정법에 대한 실증주의적 법이론의 기반이 되었다.
왕당파로부터 신성을 모독했다는 이유로 배척당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근대 영국의 법사상가 홉스(Thomas Hobbes)의 ‘사회계약론’과 ‘자연법과 실정법’에 대해서 설명, 2. 근대 프랑스의 법사상가 루소(J.J.Rousseau)의 ‘사회계약론’과‘정체론’과 ‘평등론’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다.
기원의 명제와 나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장에서는 법3법사상사 1. 근대 영국의 법사상가 홉스(Thomas Hobbes)의 ‘사회계약론’과 ‘자연법과 실정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2. 근대 프랑스의 법사상가 루소(J.J.Rousseau)의 ‘사회계약론’과‘정체론’과‘평등론’에 대해서 설명하기로 하자.
이론을 제시하였는데, 그는 제1차적 관계란 경영종업원 관계로서 노사의 협력, 친화 및 우호를 바탕으로 우선 근로자는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사용자의 지휘감독하에서 일정한 장소에서 근로를 제공하여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사용자와 근로자는 장래 그들에게 배분될 임금 기타의 분배를 크게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