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 그치지 않고, 오늘날의 중국을 알고 이해하는 데 밑거름이 되는 안목을 기르고 싶다. 또 수업시간에 중국고전소설에 대해 배우면서 비로소 내가 알고 있는 중국고전소설에 관한 지식은 단편적인 것 들 뿐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수업을 들으면서 처음의 안일한 생각을 반성하게 되었다.
가보옥과 임대옥 그리고 설보채 사이의 사랑과 결혼의 추구와 갈등 과정을 중심으로 삼고 있지만 이들이 인간 세상에 내려오기 이전에 있었던 전생에서의 인연을 중국고대신화의 하나인 여와신화(女 神話)를 빌어 설정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의 사치와 대관원(大觀園) 등의 건축으로 차차 기울기
인연을 믿고 도움을 청하러 온 것이며, 어마어마한 사치스러운 그들의 의식주는 춥고 배고픈 일반 농민들의 생활과 대조적으로 그려지고 있다. 농촌의 촌부를 일부러 등장시킨 것은 작자의 의도적 안배이며 표면상으로는 비판의 시각을 드러내지 않은 채 가부의 지나친 사치를 비판하고 있다.
홍루몽》창작에 있어서 중대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조설근은 젊은 시절 한때 우익종학(右翼宗學)에서 일하면서 종실의 자제 돈민(敦敏), 돈성(敦誠)과 형제와 나이를 초월한 우정을 키우기도 하였지만, 얼마 후 그는 북경 외교인 향산(香山) 기슭으로 옮겨 시를 짓고, 그림을 그려 팔아서 술을 사 마
설은 삼엄한 사상통제로 인해 풍정과 일사에만 주력했기 때문에 사실상 청초기보다 퇴보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중엽을 인정소설의 고조기라 평가하는 이유는 고도의 사상성과 예술성을 지닌 홍루몽의 문학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작가와 등장인물에 관한 평론도 속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