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1),「중화색은본(中華索隱本)」(1916)으로 이어져 왔다.
《홍루몽》의 판본은 크게 두 가지 계통이다. 하나는「정고배인본」이 나오기 전의 80회 필사본이요, 하나는 120회의「정고배인본」이다. 위에서 말한「정갑본」?「동관각본」등이 모두 120회본의 계통이다. 원작(原作) 부분의 등장인물에
3-2 사회비판
①홍루몽의 주요무대는 賈府(가부)라고 통칭되는 가씨가문의 영국부(寧國府)와 영국부(寧國府)이며 광범위하게는 ‘호관부’에 보이는 가(賈), 왕(王), 사(史), 설(薛)이라는 4대 가문이라 할 수 있다. 조설근은 ‘홍루몽’의 주요무대인 가부에 대한 다각적인 묘사를 통해 귀족계층의 사치
탁월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조선 후기 국문 소설의 양상, 작가 김만중의 실제 삶이 투영된 <구운몽>의 탄생 배경을 살펴본 후, <구운몽> 의 텍스트 분석과, <구운몽>의 영향을 받아 개작된 한문소설인 <구운기>와의 비교를 통해 을 통해 <구운몽>의 국문학사적 가치를 살펴보고자 한다.
Ⅰ. 인정소설의 배경
문학이란 결국 사회생활의 표현이며, 문학에서 다루는 내용과 형식은 그 시대 정치 및 경제 등 사회상황과 긴밀하게 관련된다. 중요한 소설 유파의 출현도 왕왕 당대 인간의 의식이나 사회심리와 깊은 연관 아래 진행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전제 아래 명말 인정소설 등장에
5.작품분석
이 소설은 '박선녀'라는 인물을 시작으로 옴니버스식 구성으로 풀어나가고 있다. 2장의 김진 회장은 박선녀를 후처로 삼는 인물이고, 3장의 심남수는 박선녀의 가슴을 두근거리게 한, 그리고 그녀의 재산을 부동산 투기로 불려주는 인물이다. 4장의 홍양태는 그녀와 사업상 동업자로, 5장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