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작가 김만중과 `구운몽`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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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 후기 작가 김만중과 `구운몽`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구운몽의 배경
1) 조선후기 소설문학의 발달
2) 국문소설가 김만중
(1) 김만중 삶과 작가의식
(2) 김만중과 양소유(성진)의 삶 비교
2. 구운몽 분석
1) 구운몽에 들어난 여성상
(1) 팔선녀 분석
(2) 팔선녀로 나타나는 여성상
2) 중국소설 와 구운몽 비교
3) 구운몽의 액자소설 구조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 후기 소설가이자 유학자였던 김만중은 1687년 9월에서 1688년 11월 사이에 유배지였던 선천에서 을 저술 하였다. 은 17세기 초반의 비판적 사대부의 세계관을 반영한 ‘한문소설’에서 17세기 후반 이후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낭만적ㆍ통속적 소설’로 넘어가는 분수령적 작품에 해당한다는 점에서 국문학사적 의의를 지닌다. 또한 은 비판적 지식인을 흡수한 ‘사실적 한문 애정소설’, 양난 이후 영웅의 탄생을 갈망하던 민중의 바람이 담긴 ‘민중적 영웅소설’, 가부장적 사회 문제의 주를 담당했던 부녀자 층의 ‘규방소설’ , 박일용, 한국학중앙연구원, 1991.
이라는 색깔이 모두 담긴 소설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광범위한 독자층을 형성할 수 있었기에 은 당대 대중 문화적 형상성이 가장 탁월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조선 후기 국문 소설의 양상, 작가 김만중의 실제 삶이 투영된 의 탄생 배경을 살펴본 후, 의 텍스트 분석과, 의 영향을 받아 개작된 한문소설인 와의 비교를 통해 을 통해 의 국문학사적 가치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도서
『구운몽』 , 김만중 저, 김병국 역, 서울대학교출판부,2009.
『무엇이 꿈이고 무엇이 꿈이 아니더냐』, 이상일, 나라말, 2007.
『구운기< 九雲記>』, 이상천,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1.
* 논문
「조선후기 국문학과 한문학의 소통과 융합」,김영, 국어국문학회,2011.8.
「인물형상을 통해서 본 의 사회적 성격과 소설사적 위상」,박일용,한국학중앙연구원,1991.
「여성의 힘 ; 대하소설 속 여성 침묵의 양상과 그 의미」, 서정민, 한국고전 여성문학회, 2011.
「 구운기에 대하여」,윤영옥,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2001.
「재자가인에 대한 계도의 목소리 구운기」 ,김수연, 한국고전 여성문학회, 2011.
「의 구조와 소설미학적 실상 -(1)다포액자(多包額子)」,유병환,한국고전문학,2009.
「17세기 전반기 가사에 나타난 현실과 그 인식」, 김정석, 한국국학진흥연구원, 2005.
「17세기 士族 여성의 한문생활, 그 보편과 특수」,이경하, 국어국문학회, 2005.
「17세기 후반 김만중의 현실인식에 관한 연구」, 조광국, 한국고전문학회,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