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이창동, 그는 누구인가?
: 2002년 9월 베니스 영화제로부터 기분 좋은 소식이 들려 왔다. 이창동 감독의 '오아시스'가 경쟁 부문에서 감독상을 수상한 것이다. 또 여주인공인 문소리는 신인 여우상을 받았다. 한국 영화계의 쾌거가 아닐 수 없었다. 그리고 국내에서 '오아시스'는 전국 100만을 훨씬 넘
[오! 수정]의 이야기 구성은 감독 스스로가 이미 편하게 형식적으로 나누어 놓았다. 남자(재훈)의 기억과 여자(수정)의 기억 그리고 둘의 기억이 맞물리는 장면 이렇게 크게는 3부분으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 그리고 감독은 장면, 장면마다 문구를 직접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오히려 우리에게 질문을
한국에서 ꡐ문화 보호ꡑ의 기능을 하는 규제는 다양한 산업들에서 나타난다. 이러한 보호책들이 마련된 분야는 출판, TV, 케이블 TV, 공연, 그리고 영화와 애니메이션에 이른다. 한국이 이러한 규제조항들을 마련한 것은 자국산업을 지원하기 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허용되기 어려운
영화는 우리의 문화생활 또는 생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하고 있다. 나는 이러한 영화를 조금 더 잘 이해하고 다른 일반인들보다 어줍잖은 배경 지식을 더 쌓은 후에 영화를 더 심도 있게 보고 싶어졌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막연히 영화가 그냥 재미있고 현실에서 일어나기 힘든 사건,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