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월시는 한국시의 가장 아름다운 한 전범으로서 겨레의 가슴속에 살아 있는 것은 무엇보다도 그의 시가 민족적인 서정을 가장 한국적인 가락으로 되살림으로써 시의 시다움을 실천적으로 보여 주었다는 점에 이유를 두고 있다. 김재홍, 『한국현대시인연구』, 일지사, 1986, 29쪽.
부정적인 김재홍,
홍녀 아들 홍동이 작은 홍동이
배나무 접을 잘하는 주정을 하면 토방돌을 뽑는 오리치를 잘놓는 먼 섬에 반디젓 담그려가기를 좋아하는 삼촌 삼촌엄매 사춘누이 사춘동생들
이 그득히들 할머니 할아버지가 있는 안간에들 모여서 방안에는 새옷의 내음새가 나고, 또 인절미 송구떡 콩가루차떡의 내음
Ⅰ. 무궁화의 의미
우리 민족이 무궁화를 사랑해온 것은 비단 겉으로 드러나는 무궁화의 빼어난 자태나 색깔보다는 이 꽃이 주는 이미지와 상징성의 풍부함 때문일 것이다.
우리 민족은 개천이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다른 나라를 정벌하여 지배하기도 하였으나, 그보다도 더욱 많은 외세의 침략을
홍건족에 의한 죽음에 있고 그 죽음은 절의를 위한 죽음인 것이다.
②양반전(兩班傳)
i)양반전은 연암(燕巖) 박지원(朴趾源)의 연암집(燕巖集) 방경각외전(放 閣外傳)에 실린 7편(마장전, 예덕선생전, 광문자전, 김신선전, 민옹전, 우상전, 양번전)의 전(傳) 가운데 하나이다.
ii)양반전은 박지원의 열
1910년대의 무단 통치가 1919년 우리 민족의 거국적 독립 투쟁인 3.1운동을 초래함에 따라 일제는 1920년대에 들어 표면적으로 관료주의, 형식적 행정 타파를 통한 시정 쇄신, 조선인 관 리 임용과 대우 개선을 통한 민족차별 철폐, 언론, 출판, 집회 자유의 인정을 통해 민의 창달 등 을 주창하였으나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