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화(잇꽃), 소방목, 천(꼭두서니) 등, 오랜 역사를 남긴 염료식물. 소방목은 적염(赤染), 자염(紫染), 또는 다색염으로 쓰인다.
자초-보라색-안정성이 약하나 적합한 염색조건에서만 선명한 색상을 얻을 수 있으며, 진보라색-소방목을 끓인 염액을 후염색에 사용, 쪽물로 염색한 후 다시 홍화염-자색을
2. 각각의 섬유가 서로 다른 염착성을 갖게 되는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미노기(-NH2)와 같은 염기성을 갖고 있는 견, 모, 나일론은 초산으로 산 처리를 한 후에 H이온을 받아들여 양이온을 띄게 된다. 따라서 음이온을 띄는 산성염료와의 염착이 비교적 잘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나 합성섬유인 PET
제1장 궁궐
1. 어원과 제도
1) 궁궐의 어원과 제도
① 宮(궁)은 상형문자로서 한 대 이후 권위 있는 건물에 쓰임
② 闕(궐)은 방어를 위해 설치한 전각에서 비롯하였음
③ 경복궁의 동·서 십자각과 창경궁 홍화문 양 옆의 각루는 궐의 잔영으로 볼 수 있음
④ 고려에서는 궁, 전 등을 혼용하였
제1장 궁궐
1. 어원과 제도
1) 궁궐의 어원과 제도
① 宮(궁)은 상형문자로서 한 대 이후 권위 있는 건물에 쓰임
② 闕(궐)은 방어를 위해 설치한 전각에서 비롯하였음
③ 경복궁의 동·서 십자각과 창경궁 홍화문 양 옆의 각루는 궐의 잔영으로 볼 수 있음
④ 고려에서는 궁, 전 등을 혼용하였
제1장 궁궐
1. 어원과 제도
1) 궁궐의 어원과 제도
① 宮(궁)은 상형문자로서 한 대 이후 권위 있는 건물에 쓰임
② 闕(궐)은 방어를 위해 설치한 전각에서 비롯하였음
③ 경복궁의 동·서 십자각과 창경궁 홍화문 양 옆의 각루는 궐의 잔영으로 볼 수 있음
④ 고려에서는 궁, 전 등을 혼용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