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염색의 경우, 특별한 배색조화를 하지 않아도 잘 어울리는데 이는 자연 속의 식물들이 서로 조화하여 어울리는 것과 같은 이유이며. 천연 염색한 실이나 천의 경우, 자연스럽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것도 이 때문이다.
Ⅱ. 천연염색(천연물염색)의 종류
1. 적색계
홍색계와 자색계를 모두 포함한
. 유럽에서는 조개의 내장으로 보라색 염료를 얻기도 한다. 광물성 염료는 대표적으로 흙이나 진흙이 있으며 흙의 색이 각 나라·토양마다 다르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색도 다양하다. 그러나 천연염색에 사용되는 염료의 대부분은 식물염료이기 때문에 천연염색을 식물염색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천연의 재료로 채색되어 있다. 비록 천연의 안료로 채색되어 있으나 벽화속의 인물들이 입고 있는 의복에 여러가지 문양이 있는 것으로 미루어 뛰어난 색감을 지니고 있었던 당대의 사람들이나 그 이전의 사람들은 이미 자연의 식물로 물들이는 염색기술을 습득하고 있었던 것 같다. 회화나 도자기와
천연의 재료로 채색되어 있다. 비록 천연의 안료로 채색되어 있으나 벽화속의 인물들이 입고 있는 의복에 여러가지 문양이 있는 것으로 미루어 뛰어난 색감을 지니고 있었던 당대의 사람들이나 그 이전의 사람들은 이미 자연의 식물로 물들이는 염색기술을 습득하고 있었던 것 같다. 회화나 도자기와
1. 비녀와 뒤꽂이
한복에 어울리는 헤어스타일로 가장 무난한 것이 올림머리, 즉 업스타일들이다. 머리가 짧은 경우에도 달비라고 하는 부분 가발을 이용하기도 한다. 비녀는 뒤쪽에서 가지런히 모아 정리한 쪽머리를 가다듬고 고정하는 역할 외에 장식적인 의미가 크다. 비녀의 재료로는 금,은,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