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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은 가을날 오후다. 수원역 플랫폼에서 한 사나이가 대륙행 특급을 기다린다. 그가 곧 장시영이다. "오후 사십오분 착 경 아" 그는 다시 포켓에서 전보를 꺼내어 본다. 그가 기다리는 것은 바로 그 전보를 친 여인이다. 소프라노 가수 김경아는 그 의 약혼녀이면서 동경에 유학하고 이어
유진오 (1906∼1987)
1927년 5월호 《조선지광》에 단편 <스리>를 발표하면서 문단에 등장. 이 무렵 그는 이효석과 함께 카프에 가입하지는 않 은 채 프로 문학의 입장을 취하여 동반자 작가로 불린다. 대표작 <김강사와 T교수>(1935), <창랑정기>(1938) 등 단 편과 함께 장편 <화상보>(1938 동아일보 연재)가있다.
줄거리
- 옛날 귀거래사의 시인은 '새는 날다 고달프면 돌아올 줄을 안다'고 읊었고, '영원의 청춘'을 누리던 괴테도 서른 한 살의 젊 음으로써 이미 '모든 산봉우리에 휴식이 있느니라'고 노래하였거니와, 이것은 그들이 남 유다른 직관과 감수력으로 향수의 구슬 프고도 깊은 의미를 몸으로써 느꼈기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
- 한국현대문학사 요약 -
제1장 한국 현대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