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행담으로서의 효선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세속적 윤리와 종교적 신앙과의 관계
원래 불교는 세속과 초세속을 구별하여 초세속을 진실한 세계로 간주하며, 그러한 초세속의 진리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출세속의 종교적 수행이 필요함을 주장한다. 따라서 효를 비롯한 세속의 윤리도덕은 불교
1. 動物譚
(1). 동물의 유래
매미가 된 아내
옛날에 과거를 보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는 선비가 있었다. 그러나 집이 매우 가난하여, 아내가 매일 피를 뽑아다 말려서 찧어 먹곤 하였다. 어느 날, 아내가 피를 뽑아다가 멍석에 말려 놓고 또 다시 피를 뽑으러 나간 사이에 소나기가 내려 멍석에 널어놓은
효행담과 열녀담이다. 대표적인 것으로 효자 호랑이 이야기를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호랑이를 만나 위기에 처하게 된 한 나무꾼의 재치로 호랑이는 자신이 오래 전에 길을 잃어 호랑이가 된 나무꾼의 형으로 착각을 하게 되고, 그 이후부터 계속해서 나무꾼의 집을 찾아가 못 다한 효도를 한다는 내
하는 경우도 있고, 자식을 팔아먹을 수밖에 없는 비참한 현실이 효행담 으로 미화되면서, 인신공희 옛날 제사에서 공양의 희생물로 인간을 신에게 바친 일, 인신공양이라고도 한다.
와 같은 신화적 요소로 포장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견해도 있다.
4. 조선조 후기의 사회상황과 가족주의 가치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