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론서에서 제시하는 설명에 따라 음악이나 미술, 무용, 문학, 건축 등의 예술문화의 요소가 종합적으로 구성되어 몸짓이나 언어로 표현되는 예술로 간주된다. 하지만 서양 연극의 기원이 되는 드라마(drama)와 연극(theater)의 개념은 국내 연극의 어원과 차이를 보인다. 이 둘을 구분하여 연극을 정의하는
2.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
1) 개념
자연주의의 정점에 다다른 사실적인 근대극에 대해 20세기 초에 시작된 다양한 반사실적 연극운동을 말한다. 대부분 현실이라는 환상의 파괴와 사실적인 무대형식, 전통적인 드라마를 부정하는 혁신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상징주의, 표현주의, 다다, 미래파,
희곡 창작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 것은 미국 노오스 캐롤라이나 대학원에 다니면서부터이다. 그는 1958년에 <끝없는 실마리>라는 영어 작품을 써서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극회에서 공연을 하였고, 그 이듬해에는 <다리 밑에서>를 영어로 창작하여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극회에서 공연하였다.
그가 우리나
부조리극』, 한길사, 2005, 61면
<고도를 기다리며>는 시작부터 끝까지 시종일관 갑갑하기만 한 상황과 인과성 없는 플롯을 익살스럽게 채워 나가고 있다. 특별한 상황이 전개되지 않는 반복되고 순환되는 구조 속에서 무엇인가 있게 하고 관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해야 하는 연극의 의무는 등장인물들
죽다 Malone meurt》(1951) 《이름 붙일 수 없는 것 L’Innommable》(1953)은 누보 로망(nouveau roman)의 선구적 작품이며, 그 외에 희곡 《승부의 끝 Fin de partie》(1957) 《오, 아름다운 나날 Oh! Les beaux jours》(1963) 《연극》(1964), 모노드라마에《최후의 테이프》(1960), 소설에 《일에 따라 Comment C’est》(1961)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