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케트에 대한 주목할 만한 박사 논문을 쓴 니클라우스 게스너는 한 인물이 인간적 품위의 상징인 바른 자세를 잃게 되는 무대지시를 마흔다섯 군데 이상 열거했다. 마틴 에슬린, 『부조리극』, 한길사, 2005, 61면
<고도를 기다리며>는 시작부터 끝까지 시종일관 갑갑하기만 한 상황과 인과성 없는 플
1. 들어가며
1. 부조리극의 이해
(1)부조리극의 역사
현대극은 1945년 2차 대전 이후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현대의 10년간의 변화는 과거 100년간의 변화와 맞먹는 것으로서, 희곡의 사조 역시도 사실주의까지의 변화보다 사실주의 이후의 변화가 더 복잡하게 전개되었다. 기간 역시도 기원
성의 인식, 집단 행동화의 행동개시에 머물러 있을 뿐, 구체적인 쟁의 현장의 제시는 황석영의 「객 지」에서야 나타난다.
③ 황석영의 「객지」
황석영의 「객지」는 산업화에 박차를 가하던 1970년대 노동자의 노동과 투쟁의 과정을 그렸다는 점에서, 본격적인 노동소설의 문을 연 작품으로 꼽힌
이현화<산씻김>
3. 전통적 글쓰기와 세계 인식을 동시에 전복하고 희극적인 구성에도 인간의 본질과 실존의 문제를 치열하게 추적했던 경향-사무엘 베케트<고도를 기다리며>
부조리극의 주제
인간존재의 부조리성에 부딪힌 형이상학적 불안감.
부조리극의 발생 배경
부조리극이 발생하기 전에
1. 사무엘 베케트는 누구인가?
◆ 고도를 기다리는 베케트 [1906년 4월 13일 ~ 1989년 12월 22일]
1.아일랜드의 극작가
베케트는 1906년 4월13일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에서 견적사의 둘째아들로 태어나 유복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는 스틸올간에서 다녔던 유치원 Ida Elsner’s Academy와 불어를 배웠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