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희곡의 종류 - 비극, 희극, 희비극
1) 비극(tragedty)
① 비극의 정의와 字義
㉠ 비극에 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은 엄숙하고 일정한 길이가 있어야 하며 묶어 놓은 어떤 행동을 모방하는 묘사라고 했다. 비극의 효과는 공포와 연민에 의해 이와 비슷한 감
1. 작가 소개 및 작품 배경
1) 작가의 생애
독일 계몽주의(1720-1785) 문학을 대표하는 고트홀트 에프라임 레싱(Gotthold Ephraim Lessing, 1729-1781)은 1729년 작센(Sachsen)의 소도시 카멘쯔(Kamenz)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부친의 소망에 따라 1746년 라이프찌히 대학의 신학부에 입학하였으나, 문학에 이
<1> 드라마 역사 속 브레히트
1. 독일 희곡의 뿌리
1)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비극을 문학 최고의 형식으로 본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시학에서 주로 비극론을 전개하였다. 시학은 비극론이라고 할 만큼 많은 부분을 비극에 할애하고 있으며 특히 6~15장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 비극은 관객에
제1부 문학이란 무엇인가
제1장 총론
1. 문학의 기원
문학은 삶의 재현이다, 문학은 교훈과 쾌락을 동시에 줌
(1) 문학의 정의에서의 공통점 : 문학은 언어예술
① 문학은 과학이나 실용적인 지식에 반대하는 개념으로서의 예술에 속함. 문학의 매체는 언어
② 에이브럼즈의 ‘거울과 램프’ :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