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희곡의 종류 - 비극, 희극, 희비극
1) 비극(tragedty)
① 비극의 정의와 字義
㉠ 비극에 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은 엄숙하고 일정한 길이가 있어야 하며 묶어 놓은 어떤 행동을 모방하는 묘사라고 했다. 비극의 효과는 공포와 연민에 의해 이와 비슷한 감
희비극, 인물이 사물의 세계를 체험하는 방법에 의존하는 주관적 희비극, 사건의 객관적 상황이나 인물의 주관적 성질과의 관계에서 오는 상대적 희비극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Ⅰ. 서 론
우리의 인생사는 즐겁다가도 먹구름이 끼게 되는 희극일 수도 있고 비극일 수도 있다. 그래서 인생은 각본없는 드라마로 볼 수 있다. 그 인생에 희극의 주인공이 될 것인가? 비극의 주인공이 될 것인가는 자신의 노력여하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희극과 인생은 느끼는 사람에게는 비극(悲劇)
삼는 예술ꡑ이라는 것인데, 필자로서는 그 앞뒤를 바꾸는 쪽을 선호한다. 곧 문학이란 ꡐ예술로서의 성격을 지니는 언어행위ꡑ라고 하는 규정이다. 이 개념 규정에는 다양한 이질적 언어행위 가운데 예술에 해당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따지는 것이 언어예술을 소리예술이나 시각예술, 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