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현장과는 거리가 먼 주제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화 사회에 대한 질문조차 아무 의미없는 질문일 수 있다. 하지만 연구자는 “디지털이다!”란 짧은 화두(話頭)가 곧 우리의 목회현장에 거센 물결로 닥쳐 올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앞으로 교회와 신학은 이 명제에 대한 대응이나 적응에 많
우리가 맛이라고 생각하는 대부분은 후각으로 느끼는 것이다. 보통 사람은 콧속에 들어 있는 후각세포로 4천가지의 냄새를 식별할 수 있고 향수업계의 전문가는 약 1만가지의 향내를 식별할 수 있다고 한다. 맛에 대한 감각의 대부분은 후각을 구성하고 있는 100만개의 세포에서 나온다. 후각은 뇌가 가
<서론>
우리 민족은 옛날부터 마을 주민들끼리 사물놀이 등으로 흥을 돋우며 잔치를 즐기고 모두 함께 서로 도우며 같이 더불어 살아가는 정이 많은 민족이다. 그러나 오늘날 산업화 되고 도시로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면서 각자 개인의 일에만 몰두하고 같은 아파트에 살면서도 인사한번 안하는 개인
Ⅰ. 서론
1. 문제제기
한국교회가 걸어온 백년사의 뒤안길은 하나님의 놀라운 부흥의 역사였다. 1907년 말씀 중심인 평양 대부흥 운동을 시발점으로 지금까지 교회는 거룩한 성도로서의 변화를 추구하며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삶의 변화의 과정은 절대적인 신학적 토대 속에서 말씀으로 교회와
교회를 휩쓸게 될 때에 교회 안에서는 잡다한 분파운동과 이단 사이비들도 출몰하게 되었다. 먼저 이들 인물을 중심으로 1920~30년대의 교회 상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런 후에 이 시기에 시작된 공산주의사상과 공산당에 의한 교회의 피해는 어떠했는지 보고, 공산주의와 사회주의에 대응하여 교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