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디푸스 왕>의 시작은 오이디푸스가 왕의 살인자를 찾아내야겠다고 ‘결정한’ 때이다. <헤다 가블러>는 헤다가 남편은 물론이고 남편이 대변하는 모든 것을 경멸하면서 시작하는데. 이는 좋은 출발이다. 그녀의 결정은 그 정도가 심하여 그 불쌍한 남자가 하는 어떤 일에도 만족하지 ‘않겠다’는
극작과 다른 문학 작품들에 대한 해석에 의지하고 있다.
그의 저서「기독교의 새로운 본질」에서 그는 성숙한 시대의 신학, 새로운 신학을 쓰려고 했다. 그는 정신적인 삶, 실로 하나님이 죽은 상황으로 경험되는 오늘의 우리의 상황에 있어서 오늘의 지배적인 신학에서 이해하는 하나님 개념이 오늘
극작과를 졸업했다. 단편 ‘노크하지 않는 집’으로 제1회 대산대학문학상 소설부문을 수상했고, 같은 작품을 2003년 계간『창작과비평』봄호에 발표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2005년 대산창작기금을 받았고 제38회 한국일보문학상을 수상했다.
『달려라 아비』는 출생과 성장의 과정과 관련된 모티
비사실임직하지만 엄연한 사실인 부조리극
I. 부조리의 의미(absurd)
1. 부조리(Absurd)의 의미
Absurd는 harsh(거친), grating(귀에 거슬리는)의 뜻을 갖고 있는 그것의 어근 surdus에서 온 말이다. 처음에는 음악 용어에서 out of harmony 또는 disharmony의 뜻으로 쓰였다. 사전적인 의미로는 조리가 맞지 않는(incongrous),
상상의 세계로 뛰어드는 경쾌한 발걸음
김애란 창작방법론 연구
<차례>
1. 달려라, 애란
2. 그녀의 이야기에 침이 고이다
-그녀의 소설을 들여다보다
Ⅰ. 상상, 근원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계기
Ⅱ. 부드러운 눈으로 들여다보기 - 아버지의 부재(不在)를 바라보는 태도
Ⅲ. 상상의 저편, 지루한 현실
Ⅳ.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