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현대소설의 흐름
1. 1950년대
1950년대는 민족사의 최대의 비극이라고 할 수 있는 6.25전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민족사의 비극은 1050년대를 암울한 시대로 만들었고, 만과 북의 대립 상황을 첨예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 시기의 소설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그 하나는 이른바 '전선
근대극은 1910년대 신파극 운동을 거쳐 1920년대부터 근대극 운동이 시작되었다. 이무렵의 극예술 협회와 동우회 연극단의 연극 운동이 근대극의 선구적 활동이다.
앞으로 근대소설과 근대극의 흐름을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론
1. 1930년대 근대소설의 흐름
19세기를 전후하여 그전대의 소설을 고
흐름에 따른 비평의 주체와 대상의 성격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만 한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1910년대 이후의 연극사의 전개를 염두에 두고, 비평가의 성격과 지향점을 중심으로 하여 크게 5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한국근대연극론의 전개 과정을 살펴보기로 한다.
2. 근대극의 출발과 비평의 정립
근대극이 즐겨 다루던 소재가 우리들 앞에 몸을 드러내기 시작한 것이 1920년대 희곡문학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형식 과 내용의 완숙도에서는 미숙함을 보였으나 1910년대보다는 주제의식이 적극적이며 사회성 까지 띄게됨으로써 작가 정신의 고양을 느낄수 있다. 하지만 이 시기의 문
Ⅰ. 서론
근대의 재현적 사실주의 연극에서 축소되었던 아리스토텔레스적 모방의 의미가 단순한 복사/복제가 아닌 ‘표현’이라고 본다면, 오늘날 현대 연극에서 연기에 대한 개념은 재정립되며, 허구의 인물, 즉 등장인물을 표현하는 배우의 작업 또한 복사/복제의 의미로서의 모방이 아닌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