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적 일상이 여전히 얼마나 허위적이고 모순투성이며 균열을 내포하고 있는가를 드러낸다.
본고에서는 개인 개인이 기억하는 과거의 경험이 우리의 일상에 어떻게 재구성되어 있고 오늘의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1. 기억 속에 존재하는 일상
<오늘의 거짓말>에서는
도시인들은 과거에 비해 외부의 속박으로부터 더욱 자유로워졌으며 그에 따라 더 많은 개인적 자유를 누리게 되었으나, 이는 다른 것들을 객체화, 도구화시키는 희생을 지불하고서야 얻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익명의 타인들과의 관계는 감정을 억제한 채 이루어지고 또한 사람들은 자본주의 메카니즘
타인들〉이 산출물의 일부를 취함은 물론, 개인적으로건 아니면 대리인들이나 관리인들을 통해서건, 행해진 일과 그 일이 행해지는 방식을 관례상으로 그들이 직접 지배함을 뜻한다. 소자영농과 소작농은 비록 조세나 지대, 또는 둘 모두를 납부하고, 또한 공공 법률에 의해 여러 가지 방식으로 제약받
보울비의 애착이론
I. 보울비의 생애
John Bowlby는 1907년 런던에서 태어난 후 계속 거기에서 연구활동을 하였다. 보울비는 진보적인 학교에서 아동들을 가르치고, 의학과 정신분석학적 훈련을 받고, 1936년 이후는 아동 지도활동에 전념했다. 1936년 그는 수용소 시설에서 자라난 아동들의 장래에 관심
Ⅰ. 서론
애착이란 영아와 양육자 사이의 애정적 유대관계로서 Bowlby(1969)에 의해 제안된 개념이다. 애착은 영아 자신의 보호와 생존을 위하여 양육자에게 근접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하며 근접행동에 대한 양육자의 반응은 영아가 양육자로부터 신체적 안전은 물론 심리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