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의 약점으로는 국내 시장점유율이 낮다는 것이다. 메신저 어플의 특성상 상대방과 동일한 어플을 이용하여야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따라서 수많은 메신져 어플이 있어도 대화하고 싶은 상대방과 동일한 어플이 없다면 무용지물이다. 따라서 메신저 어플은 선도우위 법칙이 강하게 적용된다.
라인은 타 모바일 메신저 어플과 차별화된 기능으로 어플 내 ‘홈’, ‘타임라인’ 기능이 있다. 이는 기존에 전화번호부를 기반으로 대화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한 어플과 차별화하여 지인들과 근황을 공유 할 수 있는 페이지로 소셜네트워킹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타임라인’은 페이스북의
카카오톡과 마찬가지고 네이버라인은 전략적 제휴를 통해 네이버라인의 가입자 수를 늘려나가고 있다. . 또한 주요 시장이 해외라는 점에서 향후 성장 여력은 더 높다고 판단된다. 모바일게임 등의 상용화를 통해 다양한 수익모델이 추가되었다.
라인이 최초로 론칭한 모바일게임 ‘라인 버즐’이 출
라인의 성공요인에는 4가지가 있다. 첫 번째로 사용자 수준에 맞춘 간편하고 편리한 기능이 있다. 예를 들어, ‘셰이크잇’기능을 사용하면 폰을 흔들면 친구추가가 자동으로 된다. 그렇게 되면 서로 전화번호를 교환하지 않더라도 대화를 할 수 있다. 또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발해서 메시지, 데이터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