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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제를 해결하는 최후의 보루로서 대중과 대중지성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사이버스페이스를 통하여 직접 민주주의를 이룰 수 있지만, 제도적으로 그를 막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사이버스페이스 공간에서의 모임 속의 대중이라는 거대한 집합체가 문제를 야기시키는 정부권력
대중화로 규정한 반면 후속되는 정보화 사회는 다양화, 유연화, 분산화, 개별화를 지향함을 지적해 산업사회와 구별되는 정보화 사회의 특징을 묘사한 바 있다.
2) 디지털문화의 개요
디지털(Digital)은 전자기기 등에 자료를 인식하고 저항하는 방식의 하나로 아날로그(Analog)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서론 : 대중예술은 고급예술보다 예술적 측면에서 질적으로 미숙한가?
대중예술과 고급예술의 정의를 명확히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명확한 구분은 없더라도 각각은 대체적인 특성은 대체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대중예술은 대중을 대상으로 하며 대중매체를 통해서 전파되는
지성을 형성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인터넷과 스마프톤 앱을 통해 사이버상 우리는 서로 의사 소통을 하고(e메일, 메신저) 지식과 정보를 생산하여 벤드, 카톡, 틱톡, 라인등을 통해 서로에게 정보를 공유한다.
피에르 레비는 이러한 서로의 정보공유를 통해 의견을 교환하는 것을 집단 지성이라고 정
Ⅰ. 서 론
미디어 철학자인 Levy(1994, 1997)는 집단지성을 ‘어디에나 분포하며 지속적으로 가치 부여되고 실시간으로 조정되며 실제적 역량으로 동원되는 지성’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그는 공동체 속에 개인을 종속시키는 전체주의와 집단지성을 분명히 구분하였으며 그런 의미에서 맹목적이고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