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독일소설과 모더니즘소설
모더니즘 소설은 그 자체의 형식이 복잡한 양상을 지니기 때문에, 지금까지 많지는 않지만 그 본질에 접근하려는 노력도 다양하게 펼쳐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50년대에 집중적으로 발표된 논문들을 살펴보면, 우선 현실의 문제를 출발점으로 삼아 근본적인 구조의 문제
동독의 아이들’, 또는 ‘동쪽 지역 아이들’ 정도로 해석 가능하다.
이 소설은 동독 출신의 작가가 통일과 동독의 소멸, 서독화 등의 사회 혼란기를 거치며 그에 적응하고 극복해온 성장기를 다룬 자전적 글인데, 실제로 작가는 26세에 이 책을 집필하여 13년은 동독 사회에서, 그 후 13년은 통일 독일
문제를 뒤로 미루고 세계 또는 전체 인류와 관계되는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이제는 평화라든가 여성 문제가 주제가 된다. 70년대 이전의 볼프가 관심을 두었던 것이 동독 사회주의 사회였다면, 이후에는 보다 보편적인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이다.
6 - ⑵ 다른 작품과의 비교
소설이 쓰여진 것과 거의 동시에 영화가 제작됨으로써 처음부터 소설과 영화가 서로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2부에서는 “존넨알레”의 원작인 소설과 영화를 비교해 보았다.
본론 <1부> - <2부>
<1부>
(1) “우리 같은 영웅들”과 “존넨알레” 비교 분석
토마스 브루씨히의 “우리 같은 영
소설가이자 단편 작가. 그는 저널리스트로서 16년 동안 게릴라 두목인 판초 비야를 인터뷰했는데 판초 비야는 그의 작품에서 회귀적인 인물들 중의 하나였으며 1916년에 자진해서 망명할때까지 여행의 동반자이기도 했다. 비야가 암살된 해와 같은 해에 라몬 뿌엔떼와 함께 판초 비야에 대한 기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