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은 자신의 신체(또는 개인의 자유)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공통-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와 연결되는 맹자의 정치철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개진하기로 하자.
1, 춘추전국시대와 맹자의 비판사상
맹자는 무엇을 근거로 왕도사상을 주창한 것일까? 당시 많은 사상가들이 맹자에 앞서 이미 두드러진 활약상을 보이고 있었다.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묵자墨子와 양주楊朱의 무리였다. 춘추전국시대는 철학의 시대라 할 만큼 제자백가가 융성했던 시대로, 춘추전
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설명하녔다. 또한 이와 연결되는 맹자의 정치철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
묵적(墨翟)은 송나라 대부로서 지키고 방어하는 것을 잘 하였고,
. 오늘날 현대 한국사회가 신구의 갈등이 깊고 청소년문제가 날로 심각해지는 데에는 가치를 바로 정하지 못한데 원인이 크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하는 일은 과학인가 예술인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존경받는 바람직한 교육자상은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가를 정당화하여 기술해 보겠다.
화랑도는 진흥왕 때 조직화되기 시작한 청소년들의 수양단체로 신라시대의 대표 단체이다. 민간 단체였으나 국가의 지도를 받았으며 화랑과 낭도가 함께 원광법사의 세속오계를 바탕으로 도의를 닦음으로써 이성을 도야하고 시가와 음악을 즐김으로써 정서를 함양하고 명산과 대천을 찾음으로써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