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목회, 병실현장 이해
임상목회교육은 즉 목회자를 양성하는 근대 신학교육의 일환으로 탄생했다는 특성이 있다. 임상목회교육의 핵심은 현장교육과 그룹연구방식이다. 환자가 누워있는 병상이나 실제로 고통당하는 사람이 처해 있는 현장을 직접 찾아가 이뤄지는 역동적 목회 과정이며 교회의
목회 현장으로 배출되고 있다. 하지만 그 가운데 진정으로 하나님 앞에 쓰임 받는 종은 몇이나 있을까? 물론 이 과정에는 여러가지 복합적인 문제들이 얽히고 섥혀 있다. 그러나 이런 것들을 문제삼고 지적하자는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문을 두드리는목회자 후보생들의 자질의 문제이다. 지원
2. 설교자 교회 - 영락교회(베다니 전도교회)
신앙의 자유를 찾아 남한에 내려온 한경직 목사는 매일 어느 한 언덕에 올라가 나라와 교회를 위해 기도를 했다. 어느 날 그는 흰 돌로 지은 교회가 강산을 가득 매운 환상을 보게 되었는데 그 때 조국의 독립을 직감한 뒤 확신을 가지게 되었고, 독립은
목회 현장은 ‘변화’(變化)라는 것에 뒤덮여 있다. 무엇이라고 꼬집어 표현할 수는 없지만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변화’라는 단어는 별다른 무리없이 대중의 호감(好感)을 얻어낼 수 있는 단어이다. 거기에 덧붙여 수많은 모임과 연구소, 세미나에 후렴구와 같이 붙어 있는 ‘21세기’란
-지참금제도(다우리제도):
힌두 지참금 관습은 가족과 친족, 마을생활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 브라만 중심의 이데올로기 등뿐 아니라, 전반적인 인도 사회의 변화와 근대화 과정, 카스트 집단들 간의 신분상승 경쟁 등, 인도 사회와 문화의 밑바탕을 이루는 제도들과 밀접하게 관련된 원형적인 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