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덕방>을 대상으로 삼아서, 이 소설이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고, 또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 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또 <복덕방>의 가치는 어떠한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
Ⅱ. <복덕방>은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가
<복덕방>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우선 단락을 나누
제시한 후 본질적인 문학 교육의 측면에서 바라본 작품의 교육 방법을 모색하는 작업을 통해서 문학 교육의 긍정적 방안을 모색해 보려 한다. 이를 위해 필자는 18종 문학 교과서 중 「문학 하」,(주)교학사의 내용 중 <(2) 문학과 매체> 단원에 실려 있는 「복덕방」 을 선택해 관련 단원을 검토해 보고,
1.작가소개
이태준
완결된 구성법과 함께 한국현대 소설의 기법적인 바탕을 이룩한 것으로 평가되는 소설가. 주요 작품으로 단편소설 《가마귀》, 《달밤》, 《복덕방》 등이 있다.
작중 인물들은 회의적·감상적·패배적 성격으로 부각되어 작품 전체가 허무와 서정에 깊이 침윤되었지만, 때로는
왕국』(1986), 『길 없는 길』(1993), 『왕도의 비밀』(1995), 『상도』(2000) 등이 있다. 현대문학상, 이상문학상, 가톨릭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이 장에서는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복덕방, 돌의 초상-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기로 하자.
Ⅰ. 서 론
시의 지용, 소설의 상허’라는 말이 잘 알려주듯이 상허 이태준은 1930년대 우리 소설계를 대표하는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이다. 그는 데뷔작 [오몽녀]를 시작으로 약 80여 편에 달하는 중․단편 및 장편소설을 발표하였다. 그에 대한 문학적 평가는 ‘구인회’를 중심으로 문학의 자율성과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