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요즘 우리사회에서는 유비쿼터스란 말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실지로 우리사회에 유비쿼터스(Ubiquitous) 시대가 도래 하였다. 전처럼 MP3를 목에 메거나 소지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 MP3를 입고 다니면서 음악을 감상하고, TV를 보면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꿈의 시대’가 온 것이다. 이제
이 장에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기술하고, 그에 따른 일상 생활이나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부정적인 시나리오를 기술하고 결론에는 ‘어떻게 하면 유비쿼터스 기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유비쿼터스 시대에는 첨단 IC칩이 모든 제품 안에 내장돼 있어서 소비자가 카운터를 지나칠 때, 자동으로 계산이 이뤄진다. 카운터 주위 어딘가에 숨어있는 네트워크 환경이 알아서 작동, 장바구니의 제품을 일일이 판별해서 계산해주는 것이다.
1> 유비쿼터스의 긍정적 측면
이렇듯 유비쿼터스 시대
미국은 자국의 정보산업 경쟁력 유지를 위해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실현을 위한 연구개발을 추진해왔으며 그러한 계획의 일환으로 국방부 산하 고등연구계획국과 국가표준기술원의 정보기술응용국이 연구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정부기관과 대기업의 자금 지원으로 MIT, CMU 등의 주요대학과 HP, MS, IB
1. 유비쿼터스란?
1) 물이나 공기처럼 시공을 초월해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로, 사용자가 컴퓨터나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2) 1984년 동경대 사카무라 겐 교수가 차세대 컴퓨팅 개념으로 내세웠던 `모든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