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경제상황을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
북한은 경제난이 계속되면서 배급체계가 무너지고 식량을 찾기 위한 이동인구가 늘어나면서 외부소식이 점점 퍼져 나갔다. 그 결과 오늘날 북한주민들 중의 상당수가 당국에서 제시하는 공식적인 가치관을 무조건 신뢰하기보다 겉으로 공식적인 규
수 있고 심리묘사나 일상적 삶의 세계의 양상을 풍부하게 묘사해 줄 수 있다.
3) 가치 분석의 견지에서 볼 때, 북한소설은 순수예술이나 오락의 목적이 아니라 정치적 교양과 사회화, 사회적 동원의 수단으로 기능하는 것이므로 정권 당국이 주민에게 주입코자 하는 가치지향을 체계적으로 담고 있다.
관을 뚫고 우리에게 왔다는 것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그들도 우리와 같은 인간의 존엄을 보호받으며 자신들의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는 것이다. 인도주의와 인권은 인류 보편적 가치이다. 북한 이탈 주민의 인권을 보호하는 것은 우리 민족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인류 보편적 차원에서의 인권
북한은 주체사상을 통하여 김일성 체제의 정통성 확보, 북한주민의 일체감 조성, 대외적 독자성 추구, 김정일 승계체제의 정당화, 대중동원 등을 시도하고 있다. 북한의 정치체제는 전체주의체제 유형에 속하며, 대중동원을 중시하는 “동원체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북한에서도 노동기피 현상과
Ⅰ. 서론
강원도는 한반도 유일의 분단道로서 휴전선을 중심으로 북강원도와 접해 있으며, 남북관계로 인한 직.간접적인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지역이다. 특히 6.25전쟁 이후 수복된 지역으로 고향을 잃어버린 이산가족들이 많이 모여살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속초의 청호동 아바이마을이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