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프랑스를 대표하는 문학 작가이자 낭만주의의 시작을 알린 18세기 프랑스의 문학가 빅토르위고는 뮤지컬 <레 미제라블>, <노트르담 드 파리>, <웃는 남자> 등으로 우리에게는 이미 친숙한 인물이다. 빅토르위고가 등장하기 전 당대 문학은 고전주의의 영향이
Ⅱ. 본론
1. <웃는 남자> 줄
엘로 거리는 80세 생일을 기념하여 ‘빅토르위고 거리’로 개칭되었다. 1885년 5월 22일 향년 83세로 별세했다. 프랑스 정부는 국장으로 예우했으며 “그의 시신은 밤새도록 횃불에 둘러싸여서 개선문에 안치되었고, 파리의 온 시민이 판테온까지 관의 뒤를 따랐다.”(G. 랑송)라고 전해진다.
<생략>
<1>서설
1. 들어가는 글
영국에서 흔히 말하길 인도를 준다고 해도 셰익스피어와 바꾸지 않겠다는 말이 있다. 프랑스에서의 빅토르위고, 그의 위상은 영국의 셰익스피어에 조금도 못하지 않을 것이다. 사실 영국인들의 위의 말이 단지 그들의 문학적 자존심의 문제에 기안하는 면이 있는 반면, 빅
. 그 소녀는 아주 가까이서 콰지모도를 보고 그 얼굴을 어루만지며 손을 잡고 궁중속으로 인도한다.
콰지모도, 에스메랄다, 클로드 프롤로...
이 세 사람을 주인공으로 설정하여 전개하는 빅토르위고의 놀라운 필력은 (레미제라블에서처럼) 새삼스럽기까지 한 섬세함과 시원함을 동시에 던져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