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에서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자발적인 어휘 사용이 이루어지게 하는 생활장면 중심놀이의 개발이 필요하였다.
2. 생활장면 중심놀이의 개발 원칙
생활장면 중심놀이는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재구성한다.
(1) 청각장애 초등학교용 국어과 1, 2학년 교과서
(2) 발달장애아동 언어지도 프로그램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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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OP(영어 상용화 정책)
목적
- 연구분야에서의 전문서적을 자유자재로 읽을 수 읽고 대화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세계 무대에서 학설과 소신을 설파하고 설득하고 이해시킬 수 있는 능력 배양
- 지도자의 필수적 자질
운영
- 모든 생활장면에서 영어 사용
- 모든 공식행사에서 영어 사용
교육과정과 크게 다른 점이 된다.
항상적 생활장면교육과정(persistent life situations curriculum)은 문제 중심 교육과정 설계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것이다. 이 교육과정은 직접적인 생활장면에서 부합된 교육내용을 구성하려는 것이다. 즉, 아동과 관련이 있는 교육내용을 구성하려는 것이다. 이는 아동에
과정을 예로 들어보자. 아이들은 모방이라는 활동을 통해 언어를 습득하고 그 습득된 언어를 분석하고 개념화해 간다. 그리고 개념적 지식이 실천을 통해 활용됨으로써 내면화한다. 그 밖에도 수(數)의 인식뿐만 아니라 모든 지식의 습득은 이러한 과정을 거친다. 그러므로 초등학교에서의 지식교육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