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되기도 하는 것이다. 고전은 어느 것이나 화석화된 유품이 아니라 시간의 고선을 거치면서 현대적인 가치로서 연계되는 전범적인 탁월성과 자질을 지니거나 지닐 수 있는 정평화되거나 또는 재조명될 수 있는 텍스트들이다. 그리고 이들은 문학사의 시대 구분상에 있어서 통칭 ‘고전문학’이라
제1장 이광수 무정
1. 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
1) 근대의 시작, 근대소설의 시작
① 1917년 최초의 근대적인 장편 소설로 평가
② 근대적인 새로운 직업과 일상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려짐
③ 교육을 통해 민족을 계몽시키려는 의지와 자유롭고 합리적인 가치의 추구가 전면에 드러남
④ 봉건
제1장 이광수 무정
1. 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
1) 근대의 시작, 근대소설의 시작
① 1917년 최초의 근대적인 장편 소설로 평가
② 근대적인 새로운 직업과 일상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려짐
③ 교육을 통해 민족을 계몽시키려는 의지와 자유롭고 합리적인 가치의 추구가 전면에 드러남
④ 봉건
제2장 염상섭 만세전
1. 개인의 발견과 관찰과 고백의 서사
1) 만세전, ‘구더기가 들끓는 묘지’로 가는 길
① 3.1운동 직전 식민화가 진행 중인 조선의 현실을 그린 여로형 소설임
② 귀국의 여로에 따라 주인공의 객관적이고 충실한 관찰과 내면 고백 내용이 서술되고 당대 현실의 본질적인 문제점
제1장 이광수 무정
1. 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
1) 근대의 시작, 근대소설의 시작
① 1917년 최초의 근대적인 장편 소설로 평가
② 근대적인 새로운 직업과 일상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려짐
③ 교육을 통해 민족을 계몽시키려는 의지와 자유롭고 합리적인 가치의 추구가 전면에 드러남
④ 봉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