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는 경쟁을 필수적으로 포함하지 않고, 한층 개인 지향적이며 개인의 바람이나 의지에 따라 시작과 종결이 이루어지고, 한층 자발적이며, 규칙에 의한 강제가 최소이고, 일상적인 놀이요소를 대부분 내포하는 활동이므로 엄밀한 의미의 스포츠 및 운동경기와 구분된다(박세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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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경험 및 상황에 있어서 특정 개인이 갖는 인식 및 감정의 상태가 바람직하고 긍정적일 때 보다 증대될 수 있다. 즉 여가활동에 있어서 그 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때 여가의 본질적 기능이 발휘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인의 여가생활’ 교과목에서 다루는 7가지 레저스포츠활동과 자신
Ⅰ. 서론
현대에는 스포츠의 사회적, 교육적 기능과 함께 스포츠를 통해 개인의 개성표현과 자기개발의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 전반적인 인시의 변화로 스포츠는 단순 건강과 체력증진의 목적에서 삶의 질과 여가활용의 사회적 기능을 하고 있다. 또 스포츠는 대 다수의 국가에서 그
스포츠의 사회적 기능이 그 어느 때보다도 뚜렷하게 드러나고 있다.
스포츠상품의 일상적인 소비는 이미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계기로 90년대 들어 본격화되었다. 스포츠활동과 관련된 용품과 용구의 가계소비는 88년 1783억 원 정도의 연간 내수 규모이던 것이 1997년에는 1조 9466억 원으로 무려 11배가 증
주어지는 휴식인 레저와 일맥상통한다. 그러나 레저는 이렇게 소극적으로 주어지는 자유 이상의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일하지 않는 시간에 정신과 육체 활동을 최소의 상태로 하여 쉬기보다, 스포츠, 오락, 취미 활동 등에 전념하는 사람들에게 레저란 자유의 소극적 경험 이상으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