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조사의 목적
도박(賭博, gambling)은 금품을 걸고 승부를 타투는 일을 말한다. 내기 또는 노름이라고도 한다. 도박에는 우연성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여기에 약간의 기량을 발휘할 여지가 있기 때문에 스릴이 있는데다가 인간 고유의 사행심을 자극해서 예로부터 세계 각처에서 행하
도박, 인터넷사용등과 같은 순수행위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 되었다. 또한 중독문제를 경험하는 사람이 증가하였다는 것이다. 과거의 중독현상이 특정한 계층과 연령, 공간에만 한정된 소수의 문제였다면, 현대사회에서의 중독은 많은 사람이 경험하는 광범위한 문제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중
도박자 양산을 촉진하고 있다는 문제를 무시할 수 없다. 도박합법화 지역이라는 특성을 고려할 때 이러한 문제는 더욱 심각한 것으로 간주되는데 문제도박자(problem gambler)와 도박중독자(addictive, compulsive or pathological gambler) 수의 급증과 상관이 높기 때문이다(Good man, 1995: Lorenz, Politzer & Yaffee, 1990). 도박이
도박중독은 알코올중독과 같은 물질의존이나 중독의 개념을 도박에 적용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도박중독과 관련된 유사 용어로는 강박성 도박, 병적 도박이 있다.
(2) 도박중독의 유형과 발전과정
도박의 유형에는 사교성 도박(유희성 도박), 문제성 도박(습관성도박), 병적 도박(강박적 도박)
도박 등
ㅇ추첨방식으로 이루어지는 도박 : 로또, 복권 등
ㅇ스포츠경기를 이용하는 도박 : 경륜, 경정 등
ㅇ동물을 이용하는 도박 : 경마, 소싸움, 투견, 투계 등
⑵ 도박의 심리적 정의:
①인지 이론 : 병적 도박은 사고의 오류이다
인지적 관점은 무엇보다 습관성도박을 지속하는 경우에 적용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