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
시대 노래 전체를 가리키는 명칭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음
② 별곡이라는 명칭은 개별 작품의 명칭에 별곡이라는 표현이 붙은 작품이 많다는 것에 착안함
- 속요와 경기체가를 하위 장르로 두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님
③ 고려시대의 노래는 대부분이 민간의 노래인 민요
시대 노래 전체를 가리키는 명칭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음
② 별곡이라는 명칭은 개별 작품의 명칭에 별곡이라는 표현이 붙은 작품이 많다는 것에 착안함
- 속요와 경기체가를 하위 장르로 두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님
③ 고려시대의 노래는 대부분이 민간의 노래인 민요
시대 노래 전체를 가리키는 명칭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음
② 별곡이라는 명칭은 개별 작품의 명칭에 별곡이라는 표현이 붙은 작품이 많다는 것에 착안함
- 속요와 경기체가를 하위 장르로 두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님
③ 고려시대의 노래는 대부분이 민간의 노래인 민요
시대 노래 전체를 가리키는 명칭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음
② 별곡이라는 명칭은 개별 작품의 명칭에 별곡이라는 표현이 붙은 작품이 많다는 것에 착안함
- 속요와 경기체가를 하위 장르로 두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님
③ 고려시대의 노래는 대부분이 민간의 노래인 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