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

 1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1
 2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2
 3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3
 4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4
 5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5
 6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6
 7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7
 8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8
 9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9
 10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10
 11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11
 12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12
 13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13
 14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14
 15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15
 16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16
 17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17
 18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18
 19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19
 20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2. 고소설의 발전방향
3. 고소설의 발전과정
1) 생성기 2) 성장기 (성숙기)3) 결실기
4. 고소설의 형태
1) 길이에 따른 분류 2) 창작자에 따른 분류
3) 소설의 내적 구조
5. 한국 고소설의 서지적 특성과 유통
1) 서지적 특성 2) 판각본의 종류 및 특징
3) 유통과정의 특징
제 2강. 금오신화
1. 학습내용
2. 김시습 ( 1435~1493 )
3. 전등신화>와의 비교 연구
4. 금오신화의 5작품 분석
① 만복사저포기 ② 이생규장전③ 취유부벽정기
④ 남염부주지 ⑤ 용궁부연록
제 3강. 기재 신광한의 생애, 세계관, 문학관,
1. 의 의의
2. 企齋 신광한 일생의 특징
3. 企齋 신광한의 세계관과 문학관
① 도학 사상에 바탕을 둔 이상주의적 정치관 ② 당대 사회현실에 대한 비판
③ 안빈낙도의 자족적 자세 강조④ 지치주의)에 입각한 民本思想(민본사상)
⑤ 사회적 효용성과 제도적 기능 중시하는 문학관
4. 의 문학사적 의의
제 4강. 분석, 강독
1. 의 의의
2. 의 전통계승, 교산 소설 5전의 인물전통 이어줌
제 5강. 총론, , 분석
1. 분석 2. 분석
3. 분석
제 6강. 연암 박지원의 생애, 세계관, 문학관,
1. 연암 박지원(1737~1805)
2. 연암의 세계관 3. 연암의 문학관
4. 연암 문학의 형성과정
5. 연암소설의 인물유형 6. 풍자
7강. 에 관하여
1. 내용 2. 수록작품
8강.
1. 가정소설 2. 문학사적 의미3. 이본(異本) 4. 형성과정
5. 작품구조와 의미 6. 등장인물 특성 7. 줄거리
제 9강.
1. 권필(1569-1612) 2. 문학관
3. 4. 과 일반 전기소설과의 차이점
5. 의 문학사적 위상 6. 작품구조상의 특징
제 10강.
1. 내용 2. 주제
3. 작품이 나오는 시대적 배경에 따라
4. 형성과정
① 불교설화인 의 영향
② 상위적 여성과 하위적 남성의 설화의 영향
③ 중국소설 의 영향
5. 창작동기 6. 작품구조
11강.
1. 구조상 특징 : 꽃의 구조
2. 인물의 대립양상
3. 주제 4. 한계
12강. 홍길동전
1. 의의 2. 작자문제3. 사회적 배경
4. 문학관 5. 작품구조 6. 주제
13강. 조웅전
1. 내용상 분류 2. 특징 3. 영웅소설의 유형
4. 영웅소설의 특성 5. 창작군담소설의 특성
6.특색 7. 작가의식
14강. 구운몽
1. 조선조의 당쟁사2. 서포 김만중 (1637-1692)
3. 학문관 4. 세계관 5. 문학관 6. 창작동기
7. 이본 8. 배경사상 9. 구운몽에서의 공사상 10. 형성과정
11. 작품구조 : 윤회설에 바탕하는 각몽각의 구조
15강. 춘향전
1. 춘향전의 텍스트 2. 가치
3. 이본
① 남원고사 계통 ② 별춘향전 계통
③ 옥중화계춘향전 계통
4. 형성과정 5. 춘향가의 사설
6. 십장가의 본질 - 고난의 상징
7. 신재효의 업적 8. 19세기 판소리극으로 성장한 춘향가
9. 춘향전의 주제
16강.
1. 가치 2. 근원설화3. 이본
3. 작품구조 4. 구성 : ‘발단-전개-위기-절정-대단원‘
5. 내적구조 6. 주제 : 청중에 따라 다름
17강
1. 이본 2. 근원설화 3. 단락적 구성
4. 박사설 5. 인물 6. 주제
본문내용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전방향

① 한문소설 계보의 발전 : 사마천 사기→ 가전→ 조선초 의인체 소설→ 한문단편소설→ 한문소설 ② 국문소설 계보의 발전 : 설화 (이야기) →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 → 국문소설

3. 고소설의 발전과정

1) 생성기
① 단순서사체인 설화가 초기 소설적 이야기로 발전 ② 가전체, 전기체 서사문학의 시기 (금오신화, 최치원전, 수이전 등)

2) 성장기 (성숙기)
① 양난(임진왜란, 병자호란) 이후 교산 허균과 서포 김만중의 활동시기- 허 균 : 국문소설의 효시인 발표 양난이후 서민문학으로 소설이 발전하는데 영향- 김만중 : , 발표 귀족문학의 발전계기, 귀족문학과 서민문학의 공존 ; 구조의 짜임새, 표현상 문체의 아름다움은 귀족문학의 꽃

② 군담소설, 애정소설, 가정소설 등 사회문제를 파헤치는 소설등장, , 등

3) 결실기
① 영․정조 이후 국문소설과 한문단편소설 다수 창작 ② 판소리계 소설, 실학문학, 대하 장편소설 등장- 판소리계 소설 : 양반가에서 서민문학으로 발전하는 과도기, 신재효가 6마당으로 정리,,,,,- 연암 박지원의 실학문학 : 경세치용․이용후생 정신 반영 (백성들의 삶을 살찌우게 하자) ,, 등- 연암 문학의 실학파 문학으로서의 가치: (역사주체)양반→하층민,몰락하고 소외된 계층의 이야기, 실용적인 내용을 문학에 담음- 대하 장편소설 : 궁중의 비빈, 나인, 사대부 아녀자 사이에서 성행
참고문헌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하고 싶은 말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