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색과 염료는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었고 그들의 삶은 자연에의 순응과 조화의 노력이었다.
Ⅱ.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정의
자연에서 얻어 지는 염료는 식물성 염료, 동물성 염료, 광물성 염료를 얻을 수 있다. 이중 식물성 염료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
염색의 발전이 있게 되었다.
한국의 염색문화는 고대부터 내려오는 백의 숭상사상이 서민생활 속에 깊숙이 뿌리 박혀 좀처럼 염색문화가 꽃피우지는 못하였으나 일찍이 신라에서는 직관 중에 염궁(染宮)을 두고 의포(衣布) 등의 염색을 맡아보는 11인의 염장(染匠)을 두었음이 <삼국사기>에 보인다. 주
염색(식물염색, 천연염료)의 개념
전통 염색이란 자연 염료를 사용하여 섬유 등에 물들이는 것을 말하며, 채취 대상에 따라 식물성 염료, 동물성 염료, 광물성 염료로 분류된다. 염색의 재료에 있어서 동물성이나 광물성 염료가 거의 없었던 우리나라에서는 그 중 입수하기 용이한 식물성 염료에 의존
식물들이 있어도 각각의 개성이 서로 잘 어우러져서 말할 수 없는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들로부터 어떤 색을 얻을 수 있는지, 또 원하는 색을 얻기 위해서는 어떤 식물을 이용할 것인지를 보여주는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Ⅱ.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
염색은 일반에 많이 애용되어 온 장식 수단이자 표현 수단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근세에 우리 일상생활에서 흔히 보아오던 염색은 전국적으로 퍼져 있었고 비교적 꾸준히 되어 왔다.
Ⅱ.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 천연염색)의 정의
전통 염색이란 자연 염료를 사용하여 섬유 등에 물들이는 것을 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