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기, 삶의 관여는 중요하지 않다.
소극과 신파극이 희극과 비극보다 열등하지 않다.
→ 그들 자체의 가치를 갖고 있다.
우리가 보는 것이 무엇인지 알 필요가 있고 그것을 높이 평가해야한다.
◎ The Drama and The Theater
연극의 원본은 가장 중요하지만 극작가의 의도를 완전히 깨닫기 전에
소극적 연극성을 살려 당시 신파극들이 감당하지 못했던 그릇된 개화의 단면을 효과적으로 표현했다는 점에서 충분히 논의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보았다. 그래서 우리는 병자 삼인이 희극으로서 그리고 하나의 예술작품으로서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알아보고 이 작품이 한국 희극사에 어떤 영향
르네상스 연극의 특징
사회적 배경
· 상업무역의 발달
· 세계국민으로서의 자부심
· 엘리자베스 여왕의 연극에 대한 관심
· 전통적 중세상과 르네상스 사상의 적절한 융화
· 연극에 관한 귀족과 대중 사이의 차별 해소
연극 발전에 영향을 준 요소
· 15세기 후반 로마 고전학문에
소극farce, 해학극burlesque, 희비극the grotesque, 서정시the lyrical, 로맨스, 메타코미디metacomedy, 위트wit,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을 한데 아우르는 용이한 일반화를 내리기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코미디에 관한 논의는 코미디는 무엇무엇이다라는 식의 본질주의적인 규정을 통해서라기 보다는 코미디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