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았다. 이제 더 강력하고, 실용적이며 덜 비싼 컴퓨터 기술이 나옴에 따라 모든 시각적 분야의 전문가들이 그것을 받아들이고 있다. 3차원 영상과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한 컴퓨터 기술의 필요성은 1950년대 최초의 시스템이 개발된 이래 대단히 진보해 왔다. 겨우 몇 십 년 동안에 3차원적인 환경을
애니메이션은 보통 일련의 정지된 영상을 연속적으로 배열함으로써 움직이는 영상을 만들어 낸다. 그래서 넓은 의미에서는 문자가 단순히 움직이는 것도 애니메이션이라 할 수 있다. 이야기구조(narrative), 디자인, 움직임의 통제가 애니메이션의 기초적인 구성요소들인데, 제작과정에서는 디자인과 움
속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게 되는지 등에 숨어 있는 의미를 밝히고자 하는 것
도덕성 붕괴의 결과 > 경제의 쇠락
부도덕, 불륜, 폭력적 내용의 헐리우드 영화 비판
> 가족 전체가 즐기는 애니메이션을 디즈니가 제작
그러나 '동화의 디즈니화'를 거쳐 미국식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은밀하게 주입
즐길 수 있는 영화를 요구됐고 당시 미국사회에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청교도적 윤리관과 미국식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담은 애니메이션을 제공한 것입니다. 특히 이러한 이데올로기는 미국식 가족주의와 결합하여 확대 재생산되고, '동화의 디즈니화' 과정을 거쳐 더욱 은밀하게 내재화 됩니다.
애니메이션 미학의 필요성
현대는 이미지의 시대이다. TV와 영화, 인터넷과 같은 무수한 매체들이 시각이미지로 구성되어있으며, 각종 잡지와 서적 역시 시각적 매체의 한 부분으로 성장하고 있다. 물론 전통적인 Fine Art의 개념에서 시각적 이미지가 사용되지 않은 것은 아니다. 회화와 같은 미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