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영상산업은 양적인 성장을 이룩하여 산업의 토대를 구축하였다고 볼 수는 있으나, 특히 방송영상정책의 이념과 목표가 확실하지 못하고, 추진기구들 간의 역할과 내용의 중복성으로 인해 방송영산산업은 일관적이지 못하고 효율성이 적은 정체기의 징후들이 나타나고 있다. 문화관광부는 이러
Ⅰ. 개요
세부 산업별로 업종특성이 다르고 노동시장구조가 상이하므로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수요도 다르며, 기존의 거시적 인력수급 분석 및 정책으로는 한계가 있다.
세부 산업별로 시장 및 기술변화 추이, 고용구조, 노동시장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교육훈련의 내용이나 질적 수준 등 인적자원개
영상매체나 정보기술의 부가적 도입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20세기적 구조를 일신하는 새로운 생산양식, 생활양식의 변화를 내포하는 개념이기도 하다.
영상산업은 21세기를 선도할 첨단 산업으로 이해되고 있다. 이는 과거의 생산방식과는 다른 신개념의 투자와 유통을 통해 가치가 생산되는 고부
산업적 공익성 개념을 표방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제도로서 방송의 공익성 유지라는 방송정책의 목표와 방향은 변화된 방송환경에서 사회․문화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증진하고 산업적 공익성을 촉진하는 공공적 질서정책으로 정립되어가야 한다.
그리고 방송영상정책은 향후의 매체환경의 변
정책의 근간은 방송의 세계화에 초점을 마추고 있다. 정부도 방송을 하나의 산업으로 인식하고 경쟁환경을 조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영상정보산업에 다양한 주체를 참여시켜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그 결실이 국민에게 돌아가도록 정책이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미국을 위시한 영상산업 선진국도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