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보이>는 주인공 오대수가 영문 모른 채 15년 동안 독방에 갇힌 뒤 풀려나서 누가, 왜 그런 짓을 했는지를 찾는다는 점에서 전형적인 범죄 미스터리물이라고 할 수 있다. 장르에 있어서 수사물과 미스터리물을 분리하자는 견해도 존재하지만 본문에서는 둘을 미스터리물이라는 카테고리로 묶어서
올드보이'를 통해서는 그의 코드들이 21C 영화에서도 영향력을 충분히 가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허무주의를 비롯한 포스트 모던한 감각들은 올 한해 가장 잘 만든 영화에서도 충분히 살펴 볼 수 있는 시의성과 영향력을 보여준다. 하지만 보르헤스의 문제점을 가장 잘 보여주는 영화가 베르톨루치의 '
처음장면에서 오대수 환각속의 개미에 대한 얘기중..미도는 말한다. (그렇죠, 고독하면 무조건 개미죠. 내가 만나본 진짜 외로운 사람들은 다 잠깐이라도 개미 환각을 겪었어. 곰곰히 생각해 보니까 개미는 항상 떼로 다니잖아요. 그래서 진짜 외로운 사람들은 개미생각 하게 되나봐. 물론 난 한번도
⑴ 장르에 대하여 - 장르와 흥행
장르와 작가의 관계 속에서 박찬욱의 작품을 분석하기 전에 먼저 우리는 분석을 위한 장르와 작가의 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초기 영화 제작자들은 관객들의 잠재적인 요구를 조사했고 이미 반응을 통해 드러나 있는 요구를 표준화했다. 관객들은 스튜디오에 막대
올드보이"를 심층적으로 분석해보려고 한다.
박찬욱 감독은 ‘복수 3부작’으로 유명하다. 박찬욱 감독이 영화감독이 되기까지의 배경을 짧게 이야기하고 복수극 전의 영화들과 복수 3부작이 시작하게 된 배경을 이야기 할 것이다. 박찬욱의 복수 3부작은 인지도가 높은 작품이고, 재밌는 그의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