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비평]픽션들로 본 두 편의 영화 - `올드보이`와 `거미의 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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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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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면서
픽션들
올드 보이 - 복수라는 원형 앞에서의 주체와 객체의 전도
거미의 계략 - 파시스트 아버지에 대한 긍정과 부정사이
본문내용
보르헤스의 작품들은 근대 철학의 경험론과 합리론에서 세워졌던 근대, 지성에 대한 개념에대한 회의를 보여준다. 또한 근대의 시간 개념인 직선적, 진보적, 단선적 시간 개념을 거부하고 발산의 개념, 선택 가능한 시간 개념을 도입했다. 진리 인식의 불환전함, 인간 기억의 불완전함 등 허무주의적 세계관을 근저로 한 작품 세계를 펼쳐왔으며 지식인적 관점에서 개인의 비이성적이고 주관적인 사유를 바탕으로 한 문학세계를 보여주면서 카프카와 포에서 영향을 받은 환상문학을 펼쳐왔다.
이러한 점에서 그는 '마술적 리얼리즘'보다는 환상 문학에 가까운 작가일 것이다. 아무래도 역사적인 사실과 총체적인 사회구조에 관심을 두기보다 존재론적이고 근원적인 철학적 문제에 경도되어 있으며 차라리 몰사회적이라 부를 만큼 모든 문제를 근본적 허무주의로 환원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두 영화와의 비교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올드 보이'를 통해서는 그의 코드들이 21C 영화에서도 영향력을 충분히 가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허무주의를 비롯한 포스트 모던한 감각들은 올 한해 가장 잘 만든 영화에서도 충분히 살펴 볼 수 있는 시의성과 영향력을 보여준다. 하지만 보르헤스의 문제점을 가장 잘 보여주는 영화가 베르톨루치의 '거미의 계략'이 아닌가 싶다. 예술이라는 장르가 근원적인 존재적 성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역사와 사회적 맥락안에서 소통할 수 있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역사의 자장아래 놓여있는 70년대 현재형으로서의 이탈리아의 파시즘을 논하고 있는 '거미의 계략'이 날카로운 성찰을 보이면서 더욱 절절하고 다가온다.
문학과 영화라는 예술 장르는 인간의 존재적 성찰을 당연히 필요로 하지만, 그 토대를 기반으로 한 역사와 현실을 외면하고서는 존재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고 싶은 말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이 단편집 '픽션들'늘 읽은 후의 느낌은 난해함과 지적유희의 경계에서 오는 당혹감이었다. 문학을 공부하며 느꼈던 정통 문학에 대한 관점들을 잠시금 돌아보게 되었는데 항상 ' 리얼리즘'이라는 사조와 그러한 문학 작품들에 경도되어 있었던건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들었다.
포스트 모더니즘, 후기구조주의 등 20세기 후반의 철학 사조를 거론하는 평가는 뒤로하더라도 그의 작품들이 지성사에 대한 공헌이나 직원이나 공간에 관한 철학 등 문학사적인 기여했다는 것은 분명한 것 같다. 연보를 보면 장편을한 편도 쓰지 않고 단편들, 시, 수필로 작품 활동을 해온 것을 알수 있는데 그 때의 작품들을 보면 ' 서사구조'보다 중요한 장편은 굳이 필요하지 않을 듯 싶다.앞
의식세계의 기술, 지식인의 관점에서 개인의 비이성적, 주관적 사유를 기술하는 그의 작품들은 기존의 '서사'의 관점에서 소설의 형식에 연연할 필요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념의 직접적 서술은 몇 가지 형식적 특징들을 공유하고 있는데 탐정 소설의 기법이나 허구에 대한 글쓰기, 환상적 사실주의 등이 그것이다. 특히 허구와 진실의 경계를 허무는 듯한 인상을 주는 가짜 각주와 실존 인물과 문헌들의 사용은 특이할 만한 점이다. 이러한 형식적 특징들을 바탕으로 그는 흔히 철학자들이 질문하였던 신, 죽음, 시간, 진리의 인식들에 대한 심오한 질문을 단편들의 주제로 있다. 이러한 보르헤스의 작품 성향을 픽션들의 몇몇 작품들을 통해 살펴보고, 영화 '올드보이'와 '거미의 계략'에서 그의 영향들과 변별점을 비교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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