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끼지 못한다.
장례식을 마치고 돌아온 다음날, 해수욕장에서 우연히 옛 직장동료인 마리를 만나 함께 영화를 보고, 하룻밤을 지낸다. 이튿날인 일요일은 발코니에서 행인들을 감상하며 하루를 보내는데 행인들과 풍경을 향한 그의 시선은 마치 자신을 이방인으로서 인정하는 듯한 무감각한 것이다.
Ⅰ. 서설
1. 작가 프로필과 역사적 배경
알베르 카뮈(Albert Camus, 1913~1960는 전후 프랑스 문학의 기수로서 활약했던 작가 이다. <이방인(L'Etranger)>, <페스트(La Peste)>, <전락(La Chute)> 등의 작품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았으며 엄청난 문제의식을 제기했다. 그는 앞서 언급한 작품들과 같은 소설뿐만 아니
이방인은 현대사회의 메카니즘 속에 처져있는 모순과 현대인의 생활감정 가운데에 잠긴 부조리의 의식을 명확하게 표현한 작품이며, 고독감과 인생의 모순을 고백적 감상형식으로 해설한 시지프스의 신화와 함께 큰 감동을 불러일으켜 광범위한 독자를 획득, 일약 카뮈를 국제적인 작가로 만들었다.
감상적으로 반영한 퇴폐적 색조가 짙은 문학이다.
황석우의 상징주의적 경향과 염상섭의 자연주의적 경향과 오상순의 허무주의적 경향 등
⑷ 낭만주의(浪漫主義)
1922년 '백조(白潮)'의 동인들에 희한 문예 사조. 특징으로는 병적인 감상, 꿈의 세계의 동경, 상징적인 언어를 유미적으로 나열한 것을
감상과 해석에서는 이러한 줄거리 요약을 바탕으로, 작품이 제시하는 주제와 메시지에 대해 깊이 탐구한다. 오이디푸스의 삶과 그의 운명에 대한 이야기는 단순히 비극적인 결말을 넘어, 인간 삶의 근본적인 질문을 제기한다. 이 작품은 우리에게 자신의 내면을 탐구하고, 우리가 처한 상황에 대한 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