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
우리나라의 문예사조는 고전주의에서 낭만주의로, 낭만주의에서 사실주의로의 계기적인 면모를 보인 것이 아니라 이른바 개화기 이후에 한꺼번에 모든 문예사조가 소개되어 전개된 점에서 큰 특징을 보인다.
⑴ 계몽주의(啓蒙主義)
우리나라의 신문학은 최남선과 이광수에 의해 개척
문예활동이 고전주의로, 이후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실존주의로 이어져 갔다. 19세기의 문예사조는 복잡한 다의성의 출현으로 어느 시기보다도 뚜렷한 때로서 그것은 현대에의 과정 위에서 중요한 세기이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자연주의와 사실주의, 낭만주의와 상징주의 문학이 개화한 시기
문학사에서 쓰기 시작한 ‘이폴리트 텐느’는 낭만주의 작가들이 시대 상황과 밀접한 관계를 지녔던 것으로 파악했다. 하지만 이후 낭만주의는 순수한 문학적 문제에 치중한 유파로 묘사되게 된다. 낭만주의에는 이러한 상반된 뜻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에 그만큼 논의와 접근이 어려운 것이다.
2) 낭
문학작품이 씌어졌던 시기다. 30년대 중반을 넘기면서 정치, 문화 활동에 대한 군국주의적 파시즘의 억압과 검열이 강화되어, 문학은 역사와 현실을 정면에서 다루지 못하고 탈이데올로기적 성격을 띠게 되었다. 이와 같은 시대상황의 변화로 인하여 1930년대의 문학은 20년대의 문학과는 다른 전개 양상
문학작품이 씌어졌던 시기다. 30년대 중반을 넘기면서 정치, 문화 활동에 대한 군국주의적 파시즘의 억압과 검열이 강화되어, 문학은 역사와 현실을 정면에서 다루지 못하고 탈이데올로기적 성격을 띠게 되었다. 이와 같은 시대상황의 변화로 인하여 1930년대의 문학은 20년대의 문학과는 다른 전개 양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