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발을 드는 상대가 아니가 다른 남성과 같은 동반의 대상이라고 생각을 해야 한다. 그러므로 서로가 존중하는 대상이 되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여성에 대한 인식은 얼마나 왜곡되어 있는가? 여성문화 혹은 여성과 가족과 관련된 주제를 하나 선정하여,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기로 하자.
수발을 드는 상대가 아니가 다른 남성과 같은 동반의 대상이라고 생각을 해야 한다. 그러므로 서로가 존중하는 대상이 되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여성에 대한 인식은 얼마나 왜곡되어 있는가? 여성문화 혹은 여성과 가족과 관련된 주제를 하나 선정하여,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기로 하자.
Ⅱ. 본론
1. 여성에 대한 인식과 차별
1) 문화적 영역
한국의 전통적 가부장제의 자본주의화에 따른 성역할 분리과정은 한국사회의 성문화에 있어서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을 더욱 강조하는 현상으로 표출되었다.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이라는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은 출생에서부터 가족의 사회화를
않은 채 강화되기 때문에 여성문제가 발생한다고 본다.
갈등론적 관점은 단지 생물학적으로 여자란 이유로 여성들이 인간다운 삶과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하고, 억압과 차별을 당하는 사회의 모순구조나 문제구조에 대한 투쟁과 개선을 요구하려고 할 때 여성문제가 발생한다고 보는 관점이다.
대한 남성의 통제와 지배를 가능하게 한다. ‘열 사위 밉지 않아도 한 며느리 밉다.’라는 속담은 여자는 아버지, 남편, 아들의 부속물로 남자를 떠나서는 살 수 없는 존재로 여겨지는 가부장제에서 며느리는 종이지만 사위는 딸의 주인이라고 생각한 속담이다. 또한, ‘남편은 두레박 아내는 항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