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는 이야기는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왜 청소년들은 컴퓨터 온라인 게임에 집중하는가? 전 세계적으로 한국에서 가장 먼저 생겨난 프로게이머라는 직업을 가지기 위해 보편적인 청소년들의 삶을 포기한 채 컴퓨터 온라인게임에 집중하는 청소년들의 자아를 분석하고 그 대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자아개념(self-concept)은 자기 자신을 하나의 대상으로 인지하고 평가한 총체적 태도이다. 이러한 자아는 개인이 태어나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것이다. 이와 같이 개인의 자아는 사회적 환경에 의하여 형성되고 발전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렇게 형성된 자아는 다른 현상에 대한 개인의 태도에
1) 교류분석이론의 기본입장
미국의 정신과의사였던 버네(Berne)가 1957별에 창시한 성격이론이자 심리치료이론이다. 자신을 분석하여 이해함으로써 자기통제, 자율성, 책임감을 높이고 건전한 대인관계를 맺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 이론에서는 인간은 자율적인 존재이며, 인간은 그 무엇에 의해 결
자아분석을 통해서 정신분석 이론의 기초가 되고 있는 그의 첫 번째 <꿈의 해석>을 출판하였다.
1902년에는 아들러, 슈테켈 등이 참여한 <심리학 수요회>를 결성하였으며 1908년 <빈 정신분석학 협회>창설의 모태가 되었다.
1909년 <정신분석학 연감>을 창간하였고 같은 해에 클라크 대학의 총장이며 심
1. ‘나’라는 존재에 대한 이해
3) 나를 알기 위한 자아분석
(1) 인생태도 검사를 통해서 본 나
첫째, 자기긍정-타인긍정(I’m OK-You’re OK)의 태도
둘째, 자기긍정-타인부정(I’m OK-You’re not OK)의 태도
셋째, 자기부정-타인긍정(I’m not OK-You’re OK)의 태도
넷째, 자기부정-타인부정(I’m not O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