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네오리얼리즘 운동에서 최고의 시나리오 작가로 꼽히는 세자르 자바티니는 열광적인 마르크시스트였고 최고의 감독으로 꼽히는 비토리오 데시카 감독은 독실한 카톨릭 신자였는데, 이 두 사람이 공동작업을 통하여 변증법적인 종합을 이루면서 그 시대에 빼어난 작품들을 만들었던 것이다
기억이라면 나 자신에 관한 것도 거의 가지고 않은 상태이기 때문이었다.
영화는 쇼크였다. 지금도 기억하는 것이 영화를 보면서 나는 계속 손이 꽁꽁 언 것 같은 기분으로 덜덜 떨고 있었다는 것이다. 한여름이었고, 냉방의 수준은 그리 심하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특히 그 추위는 폴과 직원이
싸움이고 이는 저항할 수 없는 사람까지 죽이는 인종학살의 성격을 가진 내전이었다고 외국계 홈페이지에서 찾아내었다. (영어로 되어 있어서 벌벌거렸던 기억이 난다.) 이렇게 수업시간에 해야 할 영화에 대해 알게 된 후 수업에 들어가 영화를 보게 되엇을 때 그 영화에 나온 장면이 잘 이해되었다.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