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종교를 가지고 있다. 그것의 의례나 의식이 없을지라도, 그 사람 나름의 인생관이나 믿음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믿음이 어떤 틀 안에 규정된다면 언제나 한계에 부딪히게 될 것이다. 종교라는 것은 인간이 규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삶도
Ⅰ. 서론
수많은 소종파와 이단들이 최근에 급증하고, 전통종교들도 부활하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어쩌면 거대종교(혹은 제도종교)들이 일반인들에게 부정적 인상을 주었거나 그들의 내면을 채워주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다. 비록 한국의 종교상황이 혼합종교의 상황을 띠고 있지만,
Ⅰ. 한국의 종교
1. 불교
불교는 한국, 중국, 일본의 영혼관이었던 취산설마저 윤회설로 바꾸었을 정도로 동북아시아 지역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불교의 기본 교리는 삼법인, 사성제, 팔정도라고 할 수 있다. 삼법인은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이다. 사성제는 고성제 -생존자체가 모두
* 종교와 여가문화
I. 종교와 문화
뒤르케일은 인간을 가장 원시적인 사고단계에서부터 모든 대상을
'성'(聖: 성스러움)과 '속'(俗: 속됨)으로 이분화된다고 하였다. '성'이
라 함은 일상의 경험을 초월하는 이상적인 세계, 초자연적인 힘, 비
상함과 경이로움을 불러 일으키는 대상 등을 말한다. '
Ⅰ.다원주의와 다원성
종교전통간의 대화를 이해하기에 앞서 사람들 사이에 특히 혼동을 일으킬 소지가 많은 다음 두 가지 개념은 미리 해명될 필요가 있다. 첫째 다원주의(pluralism)라는 개념은 항상 다원적(plural), 혹은 다원성(plurality)이라는 개념과 그분하여 사용되어야 한다. 다원적 혹은 다원성 이